국민연금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소득이 있다면 의무적으로 납부해야하는 연금인데요. 그리고 이렇게 납부한 연금을 통해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국민연금 대출이랍니다. 다만, 국민연금 대출은 신청할 수 있는 자격 조건이 있는데요. 따라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국민연금 대출 방법 및 자격조건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대출 방법 - 대출종류 알아보기
국민연금 대출이란 용어는 다양하게 쓰이고 있는데요. 크게 국민연금 담보대출과 국민연금 잡부자대출로 분류를 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담보대출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국민연금공단에서 운영하는 "실버론"인데요 실버론은 신용등급이 낮아 고금리 대출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고령자들을 위한 대출로 긴급자금이 필요한 연금수급자를 대상으로 한답니다.
그리고 가끔 "국민연금 대출 받을 수 있나요?" 라는 질문을 많ㄴ이 듣는데요. 국민연금공단에서 직접 운영하는 국민연금 대출은 실버론 밖에 없습니다. 단, 신한카드 같은 금융사에서는 국민연금납부자 대출 상품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실버론조건이 안되는 분들도 이용할 수 있답니다.
국민연금 대출 방법 - 대출 한도 체크하기
국민연금 담보대출의 조건은 우선 대출한도가 최대 750만원인데요. 단, 신청 당시 최종 지급받은 연금월액을 기준으로 연간 연금 수령금액의 2배 이내에서 대출금이 책정된답니다. 예를 들어 매달 30만원의 연금을 받고 있다면 30만원 x 24개월 = 720만원까지 이용이 가능하답니다.
국민연금 대출 방법 - 대출 명목 성립하기
그리고 대출 받을 때는 대출 명목이 있어야 하는데요. 의료비, 배우자 장제비, 전월세 자금, 재해복구비의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의료비 명목으로 대출을 받는다면 진료비계산서나 영수증에 적혀 있는 금액 만큼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대출 방법 - 이자 및 상환 조건
국민연금의 대부이자율은 연 2.25%인데요. 이는 5년만기 국고채수익률에 연동되어 있으며 따라서 변동금리가 적용됩니다. 연체이자는 4.50%로 대출이자율의 2배가 적용되는데요. 상환 조건은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이며 최대 5년으로 상환기간을 정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대출 방법 - 어떻게 받으면 될까요?
국민연금 실버론을 신청은 수급자 본인이 직접 신청하여야 합니다. 언제든 상시 신청이 가능하며, 전국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방문하여 신청하여야 합니다. 국민연금공단 지사의 위치나 연락처 정보는 국민연금공단 지사 찾기를 클릭하여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국민연금 대출 신청 서류는 신청자 본인의 신분증과 아래와 같은 용도별 구비서류입니다.
> 의료비 : 진료비 계산서, 영수증(약제비 포함), 건강보험 요양급여내역서
> 배우자 장제비 : 사망진단서 등 사망사실 증명서
> 전월세자금 : 주택 전월세계약서 (확정일자), 주소전입(임차개시 전 신청 시 사후확인), 건물 등기사항전부증명서, 계약금 송금내역서, 종전 임대차계약서 등
> 재해복구비 : 피해사실확인서, 화재증명원
구비서류를 챙겨서 국민연금 공단에 방문하시면 현장에서 제공하는 대부신청서, 대부약정서를 작성해서 담당직원에게 제출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국민연금 실버론 문의전화 063-713-6899 또는 국민연금공단 상담전화 1355로 연락해보시길 바랍니다.
글을 마치며..
이상 국민연금 대출 방법과 자격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아무쪼록 이 포스팅이 이와 관련된 고민을 하고 계신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밖에도 각종 담보대출 및 급전대출을 알아보신다면 대출브라더스라는 사이트를 권유드리는데요. 많은 금융권의 대출상품들을 한눈에 알아보실 수 있으니 꼭 한번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다른 금융상품이 궁금하다면?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