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집 마련', 많은 분들이 경제 생활을 하는 주요 목표중 하나인데요. 하지만 일해서 버는 돈만으로 집을 마련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랍니다. 집을 사거나 빌릴 때 큰 돈이 필요한 만큼, 주택자금대출(부동산대출) 상품 또한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는데요. 사회초년생일 때, 어느 정도 자리를 잡은 직장인일 때, 결혼을 앞둔 사람일 때 모두 각자의 상황과 조건에 따라 활용할 수 잇는 대출 상품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금리와 한도도 전부 다르고 알아둬야 할 내용도 많아, 은행에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긴한데요. 내용을 미리 알고 있는 상태에서 상담받는 것과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로 상담을 받으시는 것은 천지차이랍니다. 집 계약이 처음인 분들이 많이 활용하시는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디딤돌 대출, 보금자리론 등 대출 상품의 알짜 정보를 모아봤습니다.
신혼 부부 주택 구입 자금 대출 - 신혼부부 전용 주택구입자금 대출
연소득 7천만원 이하이면서 생애 최초 부동산을 구입하는 신혼부부가 대상인데요. 시가 5억원 이하, 전용 85㎡이하(수도권 기준)의 주택을 구입 시 최대 2.4억원 이내 (DTI 60%, LTV 70%), 1.7% ~ 2.75%, 최대 0.8%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데 자녀가 많을수록 혜택이 트다 (다자녀 0.5% 포인트, 2자녀 0.3% 포인트, 1자녀 0.2%포인트). 대출기간은 10년 ~ 30년까지 설정할 수 있는데, 여기서 꿀팁은 거치기간 1년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랍니다. 요새 일반적인 주담대 대출은 거치가 어렵기 때문에 당장 원리금을 갚을 여력이 안되는 신혼부부들은 1년 동안 시간을 벌 수 있답니다.
신혼 부부 주택 구입 자금 대출 - 디딤돌 대출
소득 7천만원 이하의 신혼부부가 대상이고 대출한도는 최대 2억4천만원까지다, 금리는 2.00~3.15% 수준으로, 최대 1.3%포인트 우대금리 혜택이 있는데요. 청약통장 가입기간이 길수록, 자녀가 많을수록 우대금리 혜택이 크답니다. 디딤돌 대출은 시중은행에서 받는 주담대보다 훨씬 저렴하고 일반 신혼부부 주거지원 제도보다 금리가 비싼 편이랍니다.
신혼 부부 주택 구입 자금 대출 - 생애최초 신혼부부전용 전세대출
신혼집을 전세로 시작하려는 부부라면 생애최초 신혼부부전용 전세대출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연소득 6천만원이하이면서 무주택자, 그리고 혼인기간 7년 이내의 (예비)부부가 신청할 수 있는데요. 수도권 기준으로 보증금 최대 4억원 이하, 전용면적 85㎡ 이하의 주택을 임차할 때 보증금의 80%, 최대 2억원(수도권 기준)을 대출해준답니다.
신혼 부부 주택 구입 자금 대출 -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지원제도(서울)
서울시에 거주하는 신혼부부라면 챙길 수 있는 전세자금 대출이 2개 더 있는데요. 첫번째로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지원제도랍니다. 혼인기간은 5년 이내, 부부 합산소들 연 8천만원 이하인 신혼부부가 대상이다. 보증금의 90% 또는 최대 2억원 이하의 보증금에 대해, 대출자가 은행에 납부할 이자 중 최대 1.2%포인트 금리를 서울시에서 보전해주는 제도다,
신혼 부부 주택 구입 자금 대출 - 장기안심주택 제도(서울)
서울시가 내 전월세 보증금의 30%를 최대 6천만원까지 지원해주는데요. 중요한것은 무이자라는 점인데요. 시가 3억8천만원 이하 (1인가구 2척9천만원) 주택에 대해 2년씩 연장해서 최대 10년간 무이자로 빌려준답니다. 혼인기간 7년 이내의 신혼부부에 대해 소득 기준은 도시근로자 월평균 120% 이하 (3인 가구 기준 648만원)로, 생각보다 허들이 높지 않은데요. 그러나 신혼부부에게 연 평균 1천호씩만 공급되기 때문에 물량이 많지 않은 편이랍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신혼 부부 주택 구입 자금 대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는데요. 최근 부동산 정책의 급변화로 인해 부동산 가격이 천청부지 올라가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정책들을 이용해 현명하게 주택을 구하는 방법을 활용해보시길 바라며 저는 이러한 정보들을 대출브라더스라는 사이트를 통해 알아보곤 하는데요. 이밖에도 직장인대출 등 다양한 대출상품들을 한눈에 비교 분석해보실 수 있기 때문에 꼭 한번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 다른 대출상품이 궁금하다면?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