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살면서 가장 큰 문제를 직면할 중 하나가 바로 주거지를 정해야 할 때가 아닐까 싶은데요. 특히나 대학을 졸업하고 나서 갓 입사한 사회초년생에게는 집을 구하는 것이 큰 산을 넘는 것과 같이 힘든 여정이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국가에서는 청년, 측히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에게는 저금리로 전월세보증금을 대출해주면서 주거안정을 꾀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제도가 바로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이랍니다. 그래서 오늘은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자격조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자격조건 - 자격 확인하기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은 중소기업, 중견기업에 다니거나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 청년 창업을 지원받는 자에게만 해당되는 제도인데요. 이 점이 기본으로 적용되어야 하는 조건이며 이중에서도 만 19세 ~ 34세 이하 청년까지 제한이 있는데 나이의 경우 병역의무를 이행한 경우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자격기간을 연장하되 최대 만 39세까지 연장이 가능하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자격조건 - 소득 확인하기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조건 중 소득에 대해서는 맞벌이라면 부부합산 5천만원까지, 외벌이라면 3천5백만원까지 그 이하의 소득을 가진자들만 신청이 가능한데요. 또한 순수자산이 2.88억원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 또는 예비세대주만 가능하답니다. 세대원은 불가능하니 이점 기억하시길 바라며 기간은 최초 2년이며 4회씩 연장이 가능하여 최장 10년을 이용할 수 있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자격조건 - 금리 알아보기
대출금리는 연 1.2%로 저금리에 이용이 가능하며 한도는 최대 1억원가지인데요. 단, 신규계약의 경우 전세금액의 100%까지 가능하되 한국주택금융공사 안심대출보증서는 100%, 일반전세자금보증서인 경우 80%까지만 가능하다는 점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갱신계약의 경우 증액금액 이내에서 증액 후 보증금의 100%인데 위와 같이 안심대출보증서에 한해서만 100%가 가능한 점임을 기억하셨다가 계약 및 대출 시에 꼭 안심대출을 이용해보심이 좋을 거 같은데요.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시 1년 미만의 재직자라면 한도가 2천만원 이하로 제한될 수 있기 때문에 은행에 직접 상담을 진행해 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자격조건 - 처리 순서
가장 많이들 하시는 질문중의 하나인데요.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을 받기 위해 은행을 먼저 가야 할지 부동산을 가서 집을 먼저 봐야하나에 대한 고민인데요. 개인적으로 이 부분은 은행에는 집을 구하기 전 상담을 받아보는 것을 권유드린답니다. 아무래도 본인의 신용도, 부채 등에 따라 한도가 다르게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상담을 통해서 먼저 대상이 될 수 있는지 확인해보는 작업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는데요.
자세한 상품설명서와 더불어 만약 눈여겨보고 있던 매물이 있따면 대출 대상주택이 되는지까지 알아볼 수 있답니다. 고로 사전에 은행을 방문 후 충분한 설명을 듣고 정보를 수집한 후에 대상주택을 몰색해보시길 바랍니다. 이후에는 아시다시피 부동산에서 집을 구한 후 계약을 하시면 된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자격조건 - 준비 서류
1) 중소기업 취업청년
- 소속기업의 사업자등록증(사본)
-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피보험자용)
- 소속기업이 발급한 국세청 기준 주업종코드 확인자료(혼택스 출력화면등)
2) 청년창업자
-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즈이금 또는 기술보증기금에서 청년 창업 관련 보증 또는 대출을 지원받은 내역서
* 이외의 대출서류는 버팀목전세대출 서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자격조건 - 부담비용
주택도시보증공사 전세금안심대출보증서 : 대출금액의 0.05% + 전세금반환보증금액의 0.128%(아파트), 0.154%(그 외 주택)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금융신용보증서 : 0.12%(임차보증금 1억원 이하), 0.15% ~ 0.22%(임차보증금 1억원 초과 ~ 4억원이하)
저는 이러한 정보들을 대출브라더스라는 사이트를 통해 알아보곤 하는데요. 이밖에도 다양한 전세관련대출 및 신용대출 상품들도 각 금융권별로 한눈에 확인해 보실 수 있으니 꼭 한번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 다른 금융상품 알아보기 ]
Comments